자동차의 깜짝 마크 경고등은 한 종류가 아닙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거나 ESP에 결함이 발생하거나 자동변속기 이상신호 등 5개의 계기판 느낌표 경고등이 있는데, 오늘은 각각 표시마다 점등 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무엇인지 소개합니다. 1.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TPMS)타이어 공기의 압력이 모자랄 경우 타이어 형식의 중앙에는 오렌지 색 느낌표 표시가 그려진 TPMS경고등이 켜집니다.(경고 등 색깔이 오렌지 색 또는 황색의 경우, 즉시 운행을 중단할 만큼 긴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신속하게 점검을 받으라는 뜻입니다)공기의 부피는 온도에 의해서 팽창하거나 감소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기온차가 심한 경우는 경고 불빛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기상 변수가 아니더라도 타이어의 내부 기류는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새서 한달에 한번 공기압 체크 하고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바퀴의 압력이 모자랄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합니까?대답하자, 타이어와 지면 마찰 면적이 넓어지면서 구름 저항이 커지고 연비나 승차감이 낮아지고 타이어의 탄성 및 복원력도 감소합니다.그 결과 고무 표면이 구겨진 스탠딩부 현상을 낳기도 합니다. 스탠딩부 현상이 발생하면 만일 바퀴가 찢어지고 부서지는 것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럼 공기압은 어느 정도가 권장하는 것인가요?일반적으로는 임계치인 80퍼센트라고 합니다만, 연비에는 효율적일지 모르지만, 승차감에 대해서는 조금 딱딱할 경향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차의 이상적인 공기 압력 수치는 운전석 문을 열것으로 보이는 라벨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그 수치 거리에 보충하면 좋아요. 참고로 압력 측정 시에는 냉간 압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냉간 압력:주행에서 과열된 타이어가 냉각된 상태에서 주행 후 3시간 이후 또는 1km미만 주행 후에 측정하면 됩니다. 2. 브레이크 경고등차의 깜짝 마크 경고등으로 낯익은 신호는 붉은 브레이크 깜짝 마크입니다. 사이드 브레이크(주차 제동)을 해제하면 점등하지 않지만, 측면을 체결하고 주행하는 분이 계셔서 심각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빨간 색으로 표시됩니다.(계기판 경고등의 색깔이 빨간 색의 경우는 즉시 운행을 정지하고 즉각 점검을 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점등하는 경우는 2가지 원인이 예측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트러블 브레이크 오일(브레이크 액)에 수분이 쌓인 경우, 끓는점에 변화가 생기고 더 낮은 온도에서도 구쯔 구쯔 익어 버립니다. 호스 속에 기포가 고이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압력도 제대로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제동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이를 증기 막힘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서, 4만킬로미터 주기로 브레이크 오일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2. 패드 또는 라이닝 손상 패드나 라이닝도 소모품이므로, 40,000km만에 패드를 교환해야 합니다.(내장 방식은 80,000km)시기를 경과하면 제동력 감소, 쇠 소리, 금속 마찰 소리 등을 유발하는 경고등에 점등하는 일이 있습니다. 3. 통합 경고등삼각형 안에 느낌표가 그려진 통합 경고등은 특정 부품에 결함을 나타내는 표시가 아니라 다른 경고등이 켜지면 함께 표시되는 신호입니다.예를 들어 EPS 경고등이 켜지면 이 표시도 함께 켜집니다. 4. EPS 경고등EPS(MDPS)은 핸들(스티어링 휠)에 관한 경고등이예요.사람의 완력만에서는 핸들을 돌리기 힘들지?그래서 다른 배력 장치가 힘을 보조함으로써 운전자가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핸들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핸들을 조향할 때마다 토크 센서가 이를 인식하고 전기 모터가 작동하면서 웜 기어를 통해서 축을 회전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이상 신호가 감지되고 계기판에 EPS표시가 나올 경우 ECU에서 시스템을 강제적으로 OFF 시킬 수도 있습니다.결국 배가력 장치가 OFF에 되면 드라이버의 힘만으로 스티어링 휠을 돌려야 한다 위험한 상황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사람의 힘으로 핸들을 돌리는 간단한 것은 아니므로 잠금이 되라고 표현하지만 실은 완전히 잠겨진 것이 아니라 그저 무겁고 힘든 된 것 뿐입니다. 어쨌든 EPS결함 문제는 육안으로 식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EPS느낌표의 표시가 점등하면 신속하게 센터에 입고하고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운전대를 조향할 때마다 딱딱 소리가 발생한 경우, 플렉시블 커플링 마모의 증상으로서 해당 부품을 교환해야 합니다)5. 노란 색 기어 박스 경고등오토미션 차량의 변속기 이상 신호입니다. 정식 명칭은 기어박스 경고등이라고 하죠. 그러나 기어박스 경고등이 계기판에 켜졌다고 무조건 미션 결함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점등 시간이 짧다면 변속 레버와 기어의 핀트가 어긋난 경우인데, 이 경우 시동 종료 시나 스타팅 시 레버를 덜컹거리지 않고 풀로 당겨 보거나 시동을 걸고 바로 변속하지 않고 천천히 레버를 움직여 보면 깜짝 마크 경고등 표시가 꺼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