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와 수술없이 제거하는 방법

작년 초 한창 마스크를 자주 사용하는 시기에 특히 입 냄새가 심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본인의 입냄새가 느껴지잖아요. 그런데 뭔가 예전보다 악취가 나는 느낌, 아무리 제 냄새라고 해도 불쾌한 건 어쩔 수 없었어요. 게다가 편도가 더 부어서 처음에는 코로나인가? 라고 생각했습니다. 작년 초 한창 마스크를 자주 사용하는 시기에 특히 입 냄새가 심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본인의 입냄새가 느껴지잖아요. 그런데 뭔가 예전보다 악취가 나는 느낌, 아무리 제 냄새라고 해도 불쾌한 건 어쩔 수 없었어요. 게다가 편도가 더 부어서 처음에는 코로나인가?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목에 이물감이 너무 많아서 편도결석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결석인지도 몰랐습니다만, 검색해 보니 마침 편도 결석이었습니다. 면봉으로 어떻게 하면 다 빠질 것 같아서 해봤는데 오히려 점막에 자극만 가서 쉽지가 않았어요. 고민 끝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게 되었고,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다고 해서 흡입기로 결석만 뽑아왔네요. 그런데 목에 이물감이 너무 많아서 편도결석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결석인지도 몰랐습니다만, 검색해 보니 마침 편도 결석이었습니다. 면봉으로 어떻게 하면 다 빠질 것 같아서 해봤는데 오히려 점막에 자극만 가서 쉽지가 않았어요. 고민 끝에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게 되었고,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다고 해서 흡입기로 결석만 뽑아왔네요.

그렇게 편도결석을 다 제거한 뒤에 한동안 존재를 잊고 있었는데요. 병원에 다녀온 지 3개월 만에 재발하고 다시 목에 이물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한번 빼면 다 사라질 줄 알았는데 재발이 많은 질환 중에 하나였어요. 게다가 만성 편도 결석이 되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하면 편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어차피 다시 병원에 가도 방법은 흡입기로 빼는 것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다른 치료법은 없는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편도결석을 다 제거한 뒤에 한동안 존재를 잊고 있었는데요. 병원에 다녀온 지 3개월 만에 재발하고 다시 목에 이물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한번 빼면 다 사라질 줄 알았는데 재발이 많은 질환 중에 하나였어요. 게다가 만성 편도 결석이 되어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하면 편도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어차피 다시 병원에 가도 방법은 흡입기로 빼는 것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다른 치료법은 없는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편도결석을 자가 치료로도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다고 해서 하나씩 실행을 해보고 저한테 맞는 방법을 찾아냈어요. 그 결과 편도선이 깨끗해져서 지금도 편안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편도결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정리해서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편도결석을 자가 치료로도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다고 해서 하나씩 실행을 해보고 저한테 맞는 방법을 찾아냈어요. 그 결과 편도선이 깨끗해져서 지금도 편안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편도결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정리해서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무알코올 가글을 자주 해주고 양치질을 거르지 않도록 하는 – 편도결석 자체가 편도구멍에 찌그러지면 세균이 굳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구강, 편도 청결이 필수입니다. 양치질은 물론 양치질도 잘해줬어요. 여기서 핵심은 무알콜 가글이라는 점입니다. 알코올 성분이 오히려 편도를 건조시켜 세균이 들어가기 쉬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무알콜 가글제를 들고 다니면서, 잘해주려고 엄청 노력했어요. -무알코올 가글을 자주 해주고 양치질을 거르지 않도록 하는 – 편도결석 자체가 편도구멍에 찌그러지면 세균이 굳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구강, 편도 청결이 필수입니다. 양치질은 물론 양치질도 잘해줬어요. 여기서 핵심은 무알콜 가글이라는 점입니다. 알코올 성분이 오히려 편도를 건조시켜 세균이 들어가기 쉬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무알콜 가글제를 들고 다니면서, 잘해주려고 엄청 노력했어요.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무리하게 뽑지 않도록 하는 – 편도결석 자체가 이물감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무리하게 결석을 하려고 해서 오히려 편도선에 상처를 입히기도 하고 그러면 감염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답답하면 흡입기를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무리하게 뽑지 않도록 하는 – 편도결석 자체가 이물감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무리하게 결석을 하려고 해서 오히려 편도선에 상처를 입히기도 하고 그러면 감염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답답하면 흡입기를 이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편도결석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먹기 – 사실 위에 두 가지 방법은 내가 한 것 중에 그래도 좋았던 팁? 편도결석 치료의 핵심은 아니었습니다. 가글을 한다고 결석이 모두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고 카페에 문의글도 올려보고 관련 자료를 모아 읽어 보았습니다. -편도결석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먹기 – 사실 위에 두 가지 방법은 내가 한 것 중에 그래도 좋았던 팁? 편도결석 치료의 핵심은 아니었습니다. 가글을 한다고 결석이 모두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고 카페에 문의글도 올려보고 관련 자료를 모아 읽어 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플라티코딘 D가 기관지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 자료를 접하게 됐습니다. 플라티코딘 D는 항바이러스 작용, 가래, 기침, 천식의 향상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편도와 목의 부기를 완화시키고 염증과 열을 낮추는 역할을 함으로써 편도결석에도 도움이 되는 소재였습니다. 그러던 중 플라티코딘 D가 기관지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 자료를 접하게 됐습니다. 플라티코딘 D는 항바이러스 작용, 가래, 기침, 천식의 향상에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편도와 목의 부기를 완화시키고 염증과 열을 낮추는 역할을 함으로써 편도결석에도 도움이 되는 소재였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 더 깊이 조사를 해 보니까 플라티코딘 D는 도라지만으로 추출할 수 있는 소재였어요. 결론적으로 도라지를 영양제로 섭취함으로써 편도결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핵심은 도라지 중 플라티코딘 D이기 때문에 이 함량을 가장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해서 더 깊이 조사를 해 보니까 플라티코딘 D는 도라지만으로 추출할 수 있는 소재였어요. 결론적으로 도라지를 영양제로 섭취함으로써 편도결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핵심은 도라지 중 플라티코딘 D이기 때문에 이 함량을 가장 높게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도라지에 대한 자료는 모두 조사했고, 그 결과 두 가지 기준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1)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낸 제품 2) 열풍 건조 방식을 선택한 제품이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플라티코딘 D 함량을 그대로 담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도라지에 대한 자료는 모두 조사했고, 그 결과 두 가지 기준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1) 껍질까지 통째로 갈아낸 제품 2) 열풍 건조 방식을 선택한 제품이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플라티코딘 D 함량을 그대로 담을 수 있었습니다.

보건의료산업학회지에 따르면 도라지 껍질과 뿌리를 제거할 경우 플라티코딘 D를 포함한 유효성분이 삭제됐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흔히 물에 달인 액이나 즙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경우에도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도라지의 유효성분을 최대한 넣기 위해서는 무조건 위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보건의료산업학회지에 따르면 도라지 껍질과 뿌리를 제거할 경우 플라티코딘 D를 포함한 유효성분이 삭제됐습니다. 그리고 도라지는 흔히 물에 달인 액이나 즙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경우에도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도라지의 유효성분을 최대한 넣기 위해서는 무조건 위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cientific/products/5569933567 도라지 제품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엑기스, 즙으로 된 제품이기도 했고 열풍건조로 제조한 영양제는 거의 없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에서는 제 기준에 부합하는 영양제를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었고, 그 중 화학부형제가 없는 것을 골라 구입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관리를 해주니까 최근 들어 편도결석이 생긴 적도 없고 그만큼 삶의 질도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사실 편도결석은 병원에 가도 흡입기와 수술 두 가지 방법밖에 없어서 치료가 쉽지 않죠. 그래서 관리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텐데 제가 한 방법을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더 좋은 방법이 생기면 또 다른 포스팅으로 가져올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s://smartstore.naver.com/scientific/products/5569933567 도라지 제품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엑기스, 즙으로 된 제품들이며 열풍건조로 제조한 영양제는 거의 없었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에서는 제 기준에 부합하는 영양제를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었고, 그 중 화학부형제가 없는 것을 골라 구입했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관리를 해주니까 최근 들어 편도결석이 생긴 적도 없고 그만큼 삶의 질도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사실 편도결석은 병원에 가도 흡입기와 수술 두 가지 방법밖에 없어서 치료가 쉽지 않죠. 그래서 관리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텐데 제가 한 방법을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더 좋은 방법이 생기면 또 다른 포스팅으로 가져올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rror: Content is protected !!